오늘은 무코팅 후라이팬 장점 단점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프라이팬 종류
프래이팬의 종류는 크게 코팅 프라이팬과 코팅을 하지 않은 프라이팬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철로 만든 쇠주물,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등의 재질에 코팅을 하면 코팅 팬이고, 그렇지 않으면 소재 그대로의 이름인 스테인리스 프라이팬 또는 무쇠 주물 팬으로 부릅니다. 스테인리스 팬에 코팅을 하면 스테인리스 팬이 아니라 코팅팬으로 불립니다.
무쇠로 만든 주물팬이 건강에 좋다고 많이 사용하지만 시즈닝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그래서 1차로 코팅이 되어 출시되는데 이러한 무쇠 팬들은 사용하다 보면 코팅이 벗겨지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부쇠 주물팬이 아니라 코팅팬이라고 불러야 합니다. 실제로 무쇠팬은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이러한 1차 코팅이 된 팬은 코팅이 벗겨지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무코팅 후라이팬 장점
높은 열효율
무코팅 무쇠 후라이팬은 밖으로 열을 방출시키지 않기 때문에 후라이팬을 가열한 다음 불을 꺼도 한동안 열이 식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서 가열해서 만든 음식이 일정시간 동안 식지 않는 것을 막아줍니다.
음식맛을 끌어올려 준다.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로 음식맛을 끌어올려 줍니다. 무쇠 후라이팬은 저수분 요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재료가 갖고 있는 수분으로 충분히 요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또,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튀김이나 부침도 이 후라이팬으로 하면 다른 맛을 내게 됩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이나 요리사가 무코팅 후라이팬을 많이 사용합니다.
핫스팟이 존재하지 않는다.
프라이팬을 이용하다보면 가운데는 잘 익지만 불이 전달되지 않는 곳들은 잘 익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무쇠 후라이팬은 이런 핫스팟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전체 면적을 이용해서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오래 쓸 수 있다.
무코팅 무쇠 후라이팬은 일반 후라이팬보다 비싸지만 잘 관리해서 쓰게 된다면 오랫동안 쓸 수가 있습니다.
무코팅 후라이팬 단점
일반 후라이팬보다 무겁다.
일반 후라이팬을 쓰다가 무쇠 후라이팬을 쓰게 되면 무게 때문에 이용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손에 힘이 없는 분들은 아무리 좋은 장점이 있다 해도 이 후라이팬을 이용하지 못 할 수가 있습니다.
식재료가 잘 달라 붙는다.
코팅이 된 후라이팬은 길들이지 않더라도 기름을 두르고 요리를 하면 달라붙지 않고 요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무코팅 사용법을 모르면 음식이 다 달라붙어서 요리가 힘들 수 있습니다.
길들이기 어렵다.
무쇠 후라이팬은 코팅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닦을 때 세제를 이용하게 되면 기름 코팅이 벗겨지게 됩니다. 그위에 녹이 슨다면 다시 길들여서 사용을 해야 합니다.
산성 음식은 조심해야 한다.
산성이 강한 음식을 조리하게 되면 무쇠에 녹이 슬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산성 음식은 조리하면 안됩니다.
무코팅 후라이팬 추천
- 한일스텐레스 스플릿 통5중 28cm
- 쉐프원 316 스텐 통5중 3.5mm
- 키친아트 퀸 통5중 28cm